민물장어 생태

  • 뱀장어
  • 유럽장어
  • 북미장어
  • 호주장어
  • 뉴질랜드장어
  • 이색장어
  • 무태장어
  • 모잠비카장어

온대산 민물장어
뱀장어

학명Anguilla japonica (Temmicnck& Schlegel, 1846)

영명eel

별명민물장어

분포 및 형태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의 동중국해와 필리핀 북부 지역에 분포한다. 산란지는 서부 마리아나 해구(북위15°, 동경 143°) 부근인 것으로
밝혀졌다. 척추골은 114∼118개를 가지며 체색은 무늬가 없는 단색이다.

생태

우리나라에서는 12월부터 바다에서 강으로 소상하기 시작하며 2월부터 5월사이가 최성기이다. 일본에서는 12월부터 4월 사이에 소상하며, 1∼3월이 최성기이며, 타이완에서는 11월부터 소상하고, 12월이 최성기이며 3월까지 지속된다. 우리나라에서 채포되는 양은 10톤 전후라고 보아지는데, 이것도 해마다 차이가 심하며 적을 때는 2∼3톤에 머무는 경우도 있다.

온대산 민물장어
유럽장어

학명Anguilla anguilla (Linnaeus, 1758)

영명european eel

분포 및 형태

대서양의 스칸디나비아에서 모로코까지 대서양 해안과 발트해, 흑해, 지중해, 북 대서양 강 지역에 분포하며 서부 대서양에서 산란을 한다. 척추골은 110∼120개를 가지며 길게 늘어진 민물장어모양으로, 앞부분은 원형이고 뒷부분은 다소 눌러진 모양을 가지고 있다.

생태

실뱀장어는 7∼11개월 안에 멕시코 만류에 의해 유럽 해안에 유입되어서 최대 3년동안 머무른다. 6∼8cm 길이의 자어로 변태하면 원형모양에 투명하고 강어귀로 진입하여 강과 호수에 대량 서식하게 된다. 몇몇 개체들은 강어귀나 연안수에서 성어로 성장할 때까지 남아있기도 한다. 성어가 되면 체색이 노란색에서 은색으로 변하는 성숙단계를 가지게 되는데 그 기간은 수컷 7∼12년, 암컷 9∼20년 정도이다.

온대산 민물장어
북미장어

학명Anguilla rostrata (Lesueur, 1817)

영명american eel

별명아메리카장어

분포 및 형태

북서쪽에서 서부 대서양 중앙에 위치한 캐나다의 대서양해안을 따라가는 그린랜드 남부와 미국에서 파나마, 서인도제도에서 트리니다드에 걸친 지역에 많이 분포 한다. 형태는 작은눈은 머리를 향하여 위치하고 있고 입술은 두껍다. 자어는 등과 항문지느러미 끝의 일부는 노란색이며 꼬리지느러미는 둥글고 항문 지느러미와 연결되어 있다. 아가미는 잘 발달된 하반부의 앞부분 옆에 열려있다. 밑 턱이 위턱보다 길며 척추골은 103∼111개를 가진다.

생태

주로 물의 흐름이 연속적인 영구하천과 같은 개천이나 강의 저서 흙질에 존재한다. 대서양으로 산란을 위해 가을에 이동한다. 성 성숙은 10∼40년 성장한 후 산란지로 가는 도중에 일어난다. 댓닢 유생은 바다에서 부화하고 성장하여 연안해역과 하구 퇴적지에서 실뱀장어로 변태된다.

온대산 민물장어
호주장어

학명Anguilla australis australis, Anguilla australis schmidti

영명australian short-finned eel

분포 및 형태

남서부 태평양지역의 호주와 뉴질랜드의 동해안, 북쪽에서 뉴칼레도니아에 걸쳐있다.

생태

개울이나 호수, 습지에서 발견이 된다. 유석이 느린 잔잔한 곳에 서식한다. 어류, 갑갑류, 연체류, 수생식물, 육생, 수생 곤충을 먹이로 한다. 엘즈미어 호수에서 바다로 이동하는 암컷의 전장은 48.3∼102.4cm 이고 수컷의 전장은 33.8∼55.4cm로 암컷보다 작다. 육질이 좋아 별미로 여겨지고 있으며 훈제로도 적합하다.

아종

호주장어는 생태학적·생물학적으로 두 아종(A. australis australis, A. aus tralis schmidti)으로 나뉘다.

  • A. australis australis
  • A. australis schmidti

온대산 민물장어
뉴질랜드장어

학명Anguilla dieffenbachii (Gray, 1842)

영명new zealand longfin eel

분포 및 형태

남서부 태평양지역 뉴질랜드의 고유종이다.

생태

주로 호수와 강에서 발견된다. 돌이 많은 강에 서식한다. 산란을 하러 바다로 이동 한다. 생선이나 훈제, 냉동으로 판매되고, 튀기거나
구워진 것으로 먹는다.

열대산 민물장어
이색장어

학명Anguilla bicolor pacific, Anguilla bicolor bicolor

영명tropical short-finned eel

별명비콜라장어, 동남아장어

분포 및 형태

인도태평양의 인도양과 서태평양에 널리 분포하고 호주에서는 북서부 킴벌리 지역에 위치한 개천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프리카 일부지역에서도 분포하고 있다. 척추골은 105∼115개 이다. 등쪽은 올리브색에서 푸른색 또는 노랑색을 띤 검은색이고, 배쪽이 밝은 색이다.

생태

성어는 민물지역에서 살며, 치어는 강 어귀나 바다에서 산다. 산란을 위해 바다로 내려간다. 민물개천과 웅덩이에서 거주하며, 습지대를 선호한다. 강이나 시내에서 발견되며, 대부분 바위 밑이나 더 깊은 웅덩이에 있다. 좀처럼 큰 강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수계의 저지대연안에는 제한적이다. 작은 어류나, 갑각류, 연체류를 먹는다.

아종

이색장어는 생태학적·생물학적으로 두 아종(A. bicolor pacific와 A. bicolor bicolor)으로 나뉜다.

  • A. bicolor pacific
  • A. bicolor bicolor

이색장어 이름의 유래는? 학명 Anguilla bicolor라는 이름에 bicolor라는 의미는 두가지 색깔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bi(두가지라는 영어접두사) + color(색깔이라는 의미) 두가지 색 모두 이색장어에 속한다.

  • ▲ 배쪽이 푸른색깔을 띠는 이색장어

  • ▲배쪽이 노랑색깔을 띠는 이색장어

열대산 민물장어
무태장어

학명Anguilla marmorata (Quoy&Gaimard, 1824)

영명giant mottled eel

별명제주뱀장어

분포 및 형태

인도양 서태평양의 동아시아, 모잠비크 내륙, 잠베지 강의 하류에서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일본 북쪽에서 남쪽까지 분포한다.
척추골은 100∼110개이다. 성어의 체색은 회색을 띤 노란색 바탕에 등은 갈색에서 검정으로 가는 대리석 무늬를 가진다.
몸통은 등에 갈색점이 흩어져 있고, 측면과 지느러미는 반점이 혼재하며 가슴지느러미 끝은 노란색을 띤다.

생태

성 성숙은 강에서 발달하지 않고 겨울철 알을 낳기 위해 산란지인 바다로 이동하는데 이때 생식선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산란장은 필리핀 남부, 인도네시아 동부, 파푸아뉴기니 사이의 깊은 바다 계곡이다. 밤에 활동적이며, 다양한 범위의 먹이를 먹는데, 특히 게, 개구리, 어류를 먹는다.

열대산 민물장어
모잠비카장어

학명Anguilla mossambica (Peters, 1852)

영명africa long-finned eel

별명아프리카장어

분포 및 형태

서인도양의 아프리카 케냐 남부에서 아굴라스 곶의 동해안, 마다가스카르와 서인도양 섬에 분포한다.
등 부분의 체색은 올리브색에 회색을 띤 검은색이며, 복부 부분은 좀 더 밝은 색이다. 꼬리지느러미는 등과 항문에서 만난다.

생태

암컷은 평균적으로 120cm까지 자라며, 일반적으로 수컷보다 길고, 무겁다. 육식성으로, 먹이는 살아 있는 것이나 죽은 것 모두 먹지만,
특히 어류나 게류를 먹는다. 담수에서 10년 이상 성장한 성어는 체색이 은색으로 변하고 눈이 확장되어 산란을 위해 바다로 돌아간다. 산란을 위해 모잠비크해안을 따라 동마다카스카르 해역으로 이동한다.